티스토리 뷰

질환

시력에 영향을 주는 안검하수

쩝박이 2024. 2. 24. 19:43

목차



    반응형

    안검하수
    안검하수

     

     

     

     

    졸린 눈처럼 보이는 안검하수가 외적으로만 눈을 답답하게 보인다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안검하수를 가지고 있으면 시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시력을 지키기 위해 안검하수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천성 vs 후천성 원인

     

    안검하수는 눈꺼풀의 정상위치가 원래는 각막 높이에 위치해야 하는데 그것보다 밑으로 쳐져서 홍채를 가리는 것이고 이는 눈꺼풀 올림근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원인은 소아 때부터 선천적으로 눈꺼풀 올림근이 약해서 나오는 경우가 있고 노화가 진행되거나 외상을 입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눈꺼풀 올림근이 잘못 발육하여 그 힘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눈꺼풀 한쪽에만 발생하기도 하고 양쪽 모두 생기기도 합니다. 선천성 안검하수가 있는 아기들은 출생 직후에는 눈을 거의 뜨지 못하다가 자라면서 조금씩 눈을 뜨게 됩니다.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정도의 개월이 되면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 올리고 턱을 위로 드는 증상을 보입니다. 후천성 안검하수는 외상으로 눈꺼풀 올림근을 다친 경우나 신경이 손상된 경우 또는 노인성 변화가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지고 쳐지게 되므로 이마의 근육을 써서 눈을 뜨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또한 장기간 착용하게 되면서 렌즈를 눈에 끼거나 빼면서 눈꺼풀에 자극을 줘서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셀프진단

     

    눈꺼풀이 처져 있으므로 또렷한 눈매보다는 눈이 작아 보이고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또한 양쪽 눈크기 차이가 심하고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에도 안검하수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정상적으로는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의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어햐 하는데 그보다 눈꺼풀이 더 많이 덮여 있으면 안검하수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가 있는 환자들은 눈을 크게 뜨기 위해서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져 있는 대신 이마의 근육을 사용하여 힘을 주어 들어 올리기 때문에 안검하수가 없는 사람들보다 일찍이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면을 쳐다볼 때 턱을 위로 치켜들게 됩니다. 안검하수가 심하면 눈을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동반되기도 하고 눈꺼풀이 각막을 덮고 있기 때문에 난시가 생기기도 합니다. 안검하수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하면 양눈썹을 엄지로 세게 눌러 고정시킨 후 최대한 아래를 봤다가 다시 최대한 위를 보게 하면 됩니다. 이때 눈꺼풀이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하면 됩니다. 정상인의 눈꺼풀은 14mm 이상 이동하나 안검하수가 있으면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14mm 이하로 떨어집니다.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한 번씩 테스트 해보길 바랍니다.

     

     

     

     

     

     

    소아부터 성인까지 안검하수 치료법

     

    안검하수의 치료 아기들은 태어날 때는 시력이 거의 없다가 눈을 사용하게 되면서 점차 시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선천성 안검하수가 심한 소아들은 눈을 사용할 수 없어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거나 약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르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2~3개월 이전의 소아일 경우 반창고를 이용해 눈꺼풀을 이마에 끌어올려붙입니다. 한쪽 눈만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는 정상 눈은 일정시간 안대로 가리고 안검하수가 있는 쪽의 눈을 억지로 사용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시력 발달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눈을 비비거나 소아임에도 불구하고 이마에 주름이 생긴다면 안검하수로 인해 시력손상이 되므로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성인들의 경우 눈꺼풀 올림근이 처지지 않도록 평소에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 올림근의 운동은 눈썹은 고정시킨 채 시선이 완전 위쪽을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삼십 초 정도가 지나면 뻐근해지는 느낌이 들 텐데 이 부위가 바로 눈꺼풀 올림근입니다. 쳐진 근육을 탄력 있게 올려주는 운동법입니다. 시간 날 때마다 20~30초 간격으로 세 번 정도 반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쌍꺼풀 수술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치유가 되지 않고 눈꺼풀 올림근을 절제해서 짧게 만들어 주면서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수술을 같이해야만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꺼풀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발달이 매우 미약한 경우에는 이마의 근육을 사용하여 눈을 뜰 수 있도록 수술하여야 합니다. 근막이나 인공물질을 이용하여 눈꺼풀과 이마의 근육을 연결해 주거나 이마의 근육을 아래로 당겨서 눈꺼풀에 직접 연결해 주는 수술방법이 있습니다. 안검하수는 외적으로도 졸린 눈으로 흐린 인상을 주게 되지만 약시 및 난시로 시력저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조기에 발견하여 빨리 안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