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예방법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0~20%가 앓고 있는 질환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및 증상, 예방법 그리고 마른기침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및 증상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사이에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이상으로 위에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조금씩 식도로 역류고 이러한 역류 과정이 반복되어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 쓰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비만, 임신 또는 배에 복수가 차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복대 착용 등으로 복압이 증가하면서 역류가 일어납니다. 과식을 하였거나 위액 분비 과다 등으로 위 내용물이 증가하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식후 바로 눕거나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 가까이에 위치하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들어도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이는 대게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커피, 오렌지 주스 등에 의해 압력이 감소합니다.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항상 속이 쓰리며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오거나 속이 계속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며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나며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 "마른기침"

     

    일반적으로 기침은 코나 목으로 이물질이 들어오거나 폐, 기관지에 분비물이 있을 때 반사적으로 기침을 하여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방어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때론 마른기침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가래 없는 마른기침이 3~4주 이상 이어지는 만성 기침일 때, 목 안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 목이 칼칼하고 나지 않던 입냄새가 날 때, 속이 답답하고 쓰릴 때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발생하거나 위산이 과다 분비됐을 때도 역류로 발생합니다. 이때 위산이 기관지를 자극하면서 마른기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초기 증상이 미미해 가볍게 여기기 쉬우나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면 식도 궤양, 식도의 일부가 좁아져 음식물을 삼키기 곤란한 식도 협착, 식도 점막 세포가 변하여서 발생하는 식도암 등 여러 가지 합병증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생활습관 및 식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담배는 역류가 쉽도록 만들고 염증 부위의 상처 치유를 지연하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를 자극하는 커피, 녹차, 초콜릿, 술, 탄산음료 등 신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을 하면 위의 압력이 높아지고 위산이 많이 분비됩니다 살이 찌게 되어 복부 비만이 되면 복압을 상승시켜 역류를 유발하므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식사 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2~3시간 정도는 소화를 시켜줘야 하며 취침 직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잘 때는 베개를 높게 해서 상반신을 15~20cm 높게 하고 자는 것이 좋으며 왼쪽으로 눕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육류, 고지방 위주의 식사는 위산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하므로 야채나 채소를 섞어 먹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가 위장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해 주니 함께 곁들여 먹도록 합니다.

     

    마의 끈적한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코팅해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속 쓰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또한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 역할을 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맵고 짠 음식도 위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위산 분비가 촉진되니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뜨겁거나 거칠고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반응형